<강의 1. 왜 교회사를 공부해야 할까?>
교회사 연구의 세 가지 접근법
1. 사실주의적 규범적 접근
1) 정의 : 과거의 사실을 정확하게 밝혀서 그 사실로부터 어떤 영적이며 윤리적인 교훈을 얻어 내고자 하는 태도
2) 문제점
(1) 사실이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가의 사관에 따라 재구성됨
- 어떤 사건의 중요도나 의미를 평가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존재하지 않음
- 그렇다고 진리가 없다는 뜻은 아님 : 옳은 사실/해석 복합체가 있음 (예-동정녀)
(2) 과거와 현재의 괴리가 너무 커서 현재의 우리에게 교훈을 줄 수 없음
(3) 성경만이 교훈을 제공하는 정경이기 때문
- 그러나 성경을 보조하는 교훈집이 될 수 있음
2. 역사주의적 접근
1) 정의 : 현재의 나는 과거의 집약체이기 때문에, 과거의 나를 아는 것을 통해 현재의 나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역사를 공부하는 관점
2) 장점
(1) 자기에 대한 이해
- 반성적 이해를 통해 자기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기를 치료할 수 있음
- 자기를 상대화 시킬 수 있음 (자기중심적 입장에서 벗어날 수 있음)
(2) 타인에 대한 이해 (예- 보수와 진보)
3) 문제점
(1) 다원주의(포스트모더니즘)
- 우리 모두는 역사적 산물이기 때문에 ‘규범(옳고 그름)’에 대해 말할 수 없음
* 옳고 그름을 판단할 객관적인 기준이 있다는 기독교에 대해 반감이 생기는 이유
- 이해에서 끝이 남, 그 후에 어떻게 해야 살아야하는 지에 대한 방향제시가 없음
3. 유신론적 혹은 개혁주의적 접근
1) 정의
(1) 성경적 역사 이해는 사실주의적 역사관에 가까움(옳고 그름이 분명하기 때문)
(2) 그러나 지성의 한계가 있고 죄로 물든 인간에게는 사실과 사실에 근거한 규범이 가려져 있음
(3) 따라서 역사를 열심히 공부하며 사실과 규범을 추구해야 함 (↔ 역사주의, 포기)
이렇게 함으로써 성령님의 관점에 가까워지는 것임
2) 유의점 - 사실주의적 역사관의 극복
(1) 사실에 대한 해석이 자기 정당화가 되지 않도록 유의
- 과거에 있던 일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현재에 나타내기를 기뻐하시는 성령님의 능력을 구하며 해석해야함
- 여러 사람의 이야기와 그들의 이해를 종합하고 그것이 성경이 말하는 규범과 일 치하는지 살펴본 후에 판단
(2) 과거 문제들의 답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해결의 의지와 원리와 방법을 배우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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